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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티클 이름

서울 명동 버스 대란: 실패한 UX 디자인

디자인 나침반(2024.01.08.)

 

서울 명동 버스 대란: 실패한 UX 디자인

서울시가 27일부터 중구 ‘명동입구’ 광역 버스 정류장에 도입했던 ‘노선별 대기판’ 운영을 9일 만에 중단했습니다. 본래 광역 버스 정류장은 바닥에 적힌 노선 번호에 맞게 줄을 섰습니다.

designcompass.org

 

2. 아티클 요약

결과

 

서울시가 2023년 27일부터 중구 '명동입구' 광역 버스 정류장에 도입했던 '노선별 대기판' 운영을 9일만에 중단

 

문제상황

  • 본래 광역 버스 정류장은 바닥에 적힌 노선 번호에 맞게 줄을 서는 형태
  • 사람이 많은 때에는 꼭 정해진 바닥에 줄을 서지 않음
  • 버스도 상황에 따라 정류장 근처에 정차
  • 최근 이태원 참사 이후 안전을 위해 광역 버스 입석을 금지했고 명동입구에 정차하는 성남, 용인, 수원, 화성 등 경기도행 광역 버스가 29개로 증가
  • 대기하는 사람이 늘어나며 정해진 위치에 줄을 섰는데 내 위치에 서지 않아 우왕좌왕 해야 했음

솔루션 및 가정

  • 서울시는 노션별 대기판 13개를 1m 간격으로 세우고, 비슷한 방향의 노선을 2~3개 묶어 정차 장소로 지정하면 승객의 혼란이 줄고, 빠른 탑승이 가능할 것이다.

결과

  • 5분 정도 기다리면 탈 수 있었던 버스를 1시간 넘게 기다려야 했음
  • 정류장 주차 공간도 1m 간격으로 좁아 버스가 진입하는 시간이 늘었음
  • 차선이 좁아 주차했던 버스가 출차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늘었음
  • 자신의 자리에 정차하기 위해 앞 버스가 떠날 때까지 기다려야 했음
    ► 대기 시간이 곱셈으로 늘어나는 구조

 

필자가 얻은 인사이트 및 해결책

  • 디지털 프로덕트 설계시 유사성
    • 서비스 설계자가 고객이 아니라 공급자 중심으로 생각하고 근본 원인 대신 낱개의 원인을 개별로 해결할 떄 자주 생김
      1) 상위 조직에서 하위 조직에게 '근본 원인을 해결 못 하니까 제어 가능한 범위에서 해결하라'라고 임무하달
      2) 하달받은 임무를 내가 가진 권한 내에서 해결하려다 보면 내가 할 수 있는 상식적인 방법 실행
      관리자 관점: '사람들이 많아져서 혼란이 커질 것이다.' -> '비슷한 목적지별로 사람들을 묶자'
  • 문제의 핵심: 사용자가 목적지로 가는 버스에 탄다.
     이를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
  • 문제 원인: '버스가 수용하는 인원이 적어졌다'라는 근본 원인에 맞춰 문제를 보지 못하고 '정류장에 사람이 많다'에만 집중하여 생긴 문제
  • 해결책: 정류장에 있는 사람의 수를 줄이는 것  정류장의 크기를 키우거나 정차하는 버스를 줄이거나 버스가 승객을 태우는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어야 했을 것

3. 인사이트

  • 공급자 중심으로 생각하여 근본 원인에 초점을 맞추는 행위는 지양해야 한다.
  • 관리자 관점에서 생각하지 않고, 유저 입장에서 항상 생각할 것
    유저 입장: 버스가 수용하는 인원이 적어졌다. (다 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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