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새로 배운 것
- 인지부하의 종류
- 내재적 인지부하
: 학습할 과제나 학습자의 수준에 의해 생기는 부하 ➡︎ 어렵거나 양이 많으면 사용자가 받아들이기 힘들다. - 외재적 인지부하
: 과제의 난이도가 아닌 가르쳐주는 것에 따라 달라지는 부하 ➡︎ 사용자에게 학습방법 및 전략을 잘 제시해주어야 한다. - 본질적 인지부하
: 학습자가 과제를 처리하기 위한 노력에서 생기는 부하 ➡︎ 사용자 본인이 주체가 되어서 생기는 부하. 내제적, 외재적 부하를 잘 설계하여 본질적 인지부하를 잘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
출처: https://brunch.co.kr/@zalhanilll/145
- 내재적 인지부하
UX/UI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심리학 원칙
심리학은 앱의 UX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디자인이 어떻게 인지되는지 이해함으로써, 사용자가 더 효과적으로 목표 달성을 할 수 있게 디자인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디자인을 어떻게
brunch.co.kr
- 인터랙션 디자인
- 정의
: 웹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특정 요소가 사용자 참여로 작동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즉, 인터랙션 디자인은 디지털 플랫폼의 상호작용 가능한 시스템의 구조와 작동에 중점을 둔다.
그것은 깔끔하고 의미 있는 로딩 인디케이터, 애니메이션, 모션, 사운드, 시스템의 페이지 전환을 계산한다. - 원칙
1. 매치: 사용자가 새로운 시스템을 배우는데 따르는 마찰과 불편함을 줄이기 휘해 사용자의 이전 경험, 기대, 순서, 정보 레이아웃을 반드시 매치해야 함.
2. 일관성: 인터페이스를 직관적으로 만들고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더 빨리 배우기 위해 필요한 것
3. 기능성: 불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과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게 하는 것을 피해야 함
4. 인지: 사용자의 인지부하를 줄이기 휘해 사고 작업을 최소화함
5. 참여: 사용자의 연령대와 취향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시스템에게 더욱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6. 사용자 제어: 인터페이스에 제어 요소, 신뢰성, 탐색 가능성이 포함되면 사용자는 더욱 신뢰하고 시스템을 탐색하며 편안함
7. 인지 가능성: 찾기 힘들게 디자인된 상호작용 포인트는 사용자의 사용성, 효율성, 경험을 감소시킴 ➡︎ 디자이너는 사용하기 쉬운 버튼, 아이콘, 다른 시각적 요소를 최대한 많이 제공하도록 고민해야 함
8. 학습 용이성: 처음 인터랙션을 접할 때 직관적으로 배우기 쉬우며, 문제가 없도록 만들어야 함
9. 오류 처리: 시스템 오류는 발견하기 쉽고 번거로움 없이 피할 수 있어야 함
10. 경제성: 하나 이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동안 디자이너는 적절한 버튼이나 하이퍼링크를 제공해야 함, 사용자가 정식 교육 없이도 기능을 안내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어야 함
- 정의
출처: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690/
인터랙션 디자인 vs 시각 디자인 | 요즘IT
디지털 디자인의 세계에서, 인터랙션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 둘 다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이들은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의 디지털 플랫폼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또
yozm.wishket.com
- 엄지영역(the Thumb zone)
- 멀리있는 메뉴 버튼을 누르거나 쓸기 불편한, 작은 불편함이 발생하는 영역
- 엄지영역의 종류
편안한(Natural)
뻗어야하는(Stretching)
불편한(hard)
엄지영역(the Thumb Zone) :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
엄지 손가락만으로 모바일 웹이나 앱을 이용할 때 불편함을 겪은적 있으신가요? 멀리있는 메뉴 버튼을 누르거나 쓸어서 다중선택을 하기 위해 손가락을 쭉 뻗은 적 있을겁니다. 이런 작은 불편
refreshstudio.tistory.com
오늘 작업 진행도
디자인 작업 (완료)
디자인 인터렉션 작업 (완료)
디자인 발표자료 서치 및 배치 (완료)
오늘의 특이사항
내일 발표라 매우매우 떨림(우리팀 화이팅)
'본학습 > 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1.2.학습일지 (2) | 2024.01.02 |
---|---|
2023.12.26.학습일지 (0) | 2023.12.26 |
2023.12.20.학습일지 (0) | 2023.12.20 |
2023.12.19.학습일지 (0) | 2023.12.19 |
2023.12.18.학습일지 (0) | 2023.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