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웹 서비스 선정
네이버 지도
A. 선정 이유
: 한국에서 밖을 돌아다닐 때 항상 쓰는 만큼,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른 웹, 앱이다.
B. 서비스 소개
: 한국 중심의 지도 서비스로 위치 기반 서비스를 바탕으로 하여,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보여주는 앱이다.
2. UI/UX 디자인 분석
A. 화면 구성
- 상단 앱 바
: 햄버거 메뉴, 검색(타이핑, 음성인식), 길찾기 바로가기 버튼 - Chips
: 사용자 위치나 검색한 위치 기반으로 누른 Chips 유형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버튼 - 우측 상단 확장 FAB 버튼
: 상단부터 지도 설정, 리스트 On/Off, 거리뷰 On/Off - 좌측 하단 확장 FAB 버튼
: 사용자 위치 On/Off - 우측 하단 확장 FAB 버튼
: 사용자가 리스트로 저장한 데이터와 카테고리, 정렬기준을 결합하여 데이터를 뽑아볼 수 있는 차트로 이동 - 하단 바텀시트
- 장소
: 사용자가 설정한 리스트를 전체적으로 뽑아볼 수 있는 차트 - 경로
: 길찾기로 저장한 자주 가는 경로 데이터 차트
- 장소
- 네비게이션 바
: 기본 설정으로 저장이 되어있으며, 다른 메뉴(주변, 대중교통, 네비게이션, My)로 빠르게 이동하게 해주는 버튼 모음
B. 클릭 시 동작
- 지도 스크롤 시
: 손가락이 쓸어넘기는 방향으로 지도가 이동 - 지도 줌 인 / 줌 아웃 시
: 지도 확대 축소 - 지도 내 버튼 객체 터치 시
: 해당 장소의 정보가 강조 아이콘(해당 카테고리) 및 강조 이름(볼드체)로 화면에 나타남
바텀시트로 해당 가게의 정보가 나타나고, 사용자가 해당 앱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전화, 리스트 저장, 공유, 길찾기(출발, 도착)이 함께 뜸. - On/Off 버튼
확장 FAB 버튼(우측 하단 제외): '아웃라인 아이콘 > 필 (남색) 아이콘' 으로 변경됨 - 바텀시트 상단 바 위로 쓸어넘기기 제스처 시
: 지도 보기로 숨겨져 있던 바텀시트가 위로 나타남
C. 인상깊은 UI/UX와 이유
리스트 On/Off 버튼 (우측 상단 확장 FAB 버튼 중)
내가 설정한 리스트를 카테고리 상관 없이 바로 띄워주는 것이 매우 획기적이다.
: 리스트는 사용하다 보면 위치가 중복되는 리스트도 많아지는데, 이렇게 되면 리스트 하나하나 들어가며 찾는건 수고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저 온 오프 버튼 하나만 딱 눌러주게 되면 설정된 리스트 중 화면 반경에 있는 모든 것이 뜨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길을 찾을 때 매우 편리하다.
3. 개선 아이디어
유저 접속 시간에 영업하고 있는 지점만 보기 버튼의 부재
- 개선할 점 : 시간이 너무 늦었지만 집 앞에서 외식을 하고 싶을 때나 조금 늦은 시간에 사람들과 외출하여 장소를 검색할 때 네이버 지도는 지금 영업하고 있는 지점만 보여주는 것이 아닌 모든 지점을 보여주기 때문에 주의깊게 살피지 않고 가면 닫아있기 일쑤이다.
네이버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영업 종료 시 텍스트를 빨강 볼드체로 변경하여 나타내기는 하나 정보를 제대로 보지 않는 사용자들은 이름만 보거나 리스트에 적혀있는 대로 이동하여, 불편함을 겪는다. - 개선 아이디어 :
- 우측 상단 확장 FAB 버튼에 '지금 영업하고 있는 지점 On/Off'를 아이콘 버튼 형태로 추가한다.
- '우측 하단 확장 FAB 버튼(이 주변 저장 장소) > 상단 tabs 전체 다음'에도 영업 ON 버튼을 추가한다.
'사전학습 > 데일리 미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ekly I learned (0) | 2023.12.14 |
---|---|
내가 생각하는 UI/UX 디자이너의 핵심 역량 (0) | 2023.12.14 |
비슷한 직무 JD 분석 (0) | 2023.12.14 |
JD분석 (0) | 2023.12.14 |
스타터 노트 (0) | 2023.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