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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티클 이름

퍼널은 줄일수록 좋은걸까?

전환율 증진을 위해 퍼널 개수는 적을수록 좋다던데...

Stephan Seunghwan Seo / 2023년 3월 28일

 

퍼널은 줄일수록 좋은걸까?

전환율 증진을 위해 퍼널 개수는 적을수록 좋다던데…

medium.com

2. 아티클 정보 요약

A. 문제

화면 내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적지 않을 때, 이를 '하나의 화면에 다 담을지 아니면 뎁스를 하나 더 두어 두개의 화면으로 구성할지' 가 고민

 

정보 구조 측면

한 화면에 너무 많은 내용이 담기는 것이 좋지 않음

 

전환 이벤트(가령 구독 전환)을 발생시키는 것는 목표

오히려 뎁스를 추가하는 것이 좋지 않음 ➡︎ 뎁스가 추가되는 순간 해당 퍼널 내에서의 이탈률이 0%가 아니고서야 이탈이 발생됨, 이는 유저 유실로 이어짐

 

B. '바텀시트 내 메세지 고도화 실험'과 '퍼널 간소화 실험'

목표: 구독 전환율 증진

1) 뎁스는 2개(바텀시트, 구매화면)로 동일하나, 메세지의 UX 라이팅만을 변경했을 경우

유의미한 전환율을 보이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실험군 대비 편차가 2배 이상을 보이며,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음.

 

2) 뎁스를 1개(구매화면)만 두었을 경우

대조군보다 '구매화면 진입률'은 45배~50배 개선되었지만 모든 실험군이 유의미하게 상승하는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음. (메세지 고도화 실험에서보다 그에 못미치는 실험군도 있었음)

 ➡︎ 그러나 한국 내에서 11배의 구독 전환률을 보인 실험군도 있어 퍼널 간소화가 구독 전환율에는 제일 효과적이었음

 

3. 인사이트

  • 정보 구조화를 위해 뎁스를 추가할 때는, 메세지가 보다 중요한 만큼 어떤 메세지를 넣을 것이냐가 매우 중요
    ➡︎ 이가 최종적 전환율까지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음
  • 최종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퍼널을 간소화하는 편이 유리
    ➡︎ 그러나 반드시 퍼널 간소화만이 높은 전환율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실험을 통해 확인해보는것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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