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아티클 이름
무작정 디자인하기 보다 비즈니스부터 이해해야 해요
출처 박지현(Heiji) / UX Designer / 2023년 10월 21일
2. 아티클 정보 요약
'여기어때' 사장님이 보는 B2B 서비스인 파트너 센터 고도화 프로젝트
기한: 1년
담당: 사장님 정산 페이지 디자인
과제: 새로운 정산 방식 도입으로 신규 메뉴를 추가하는 일
A. 문제
사업부의 요청이 잦은 B2B 서비스 디자인을 맡았으나 비즈니스 이해도 낮아 디자인의 근거를 제대로 세우기 어려웠음
➡︎ '비즈니스부터 내가 잘 이해하도록 파고들겠다'는 전략을 취함
B. 전략
1) 다른 사람들에게 최대한 쉽게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이해도를 끌어올림
프로젝트 기획서에 나타나 있는 기술적인 측면의 서술(어떻게 이 기능을 구현할지)을 사장님 관점에서 단계별로 최대한 단순화 시킴
예) 사용자 앱 결제 > 호텔 프론트 > 파트너 센터 > 카드 단말기 (복잡한 프로세스 도식화)
다른 사람이 "요즘 어떤 프로젝트해?"라고 물으면 이런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고 참고자료로 설명해줄 수 있을 정도로 만듦
➡︎ 내가 이해할 수 없다면 사장님들도 이해할 수 없음
2) 비즈니스 임팩트를 파악해 디자인 우선순위를 설정
사용자 흐름에 맞게 ***유저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PO와 함께 수정
WHO, FOR WANT를 꼭 포함해 작성하고 비즈니스적 중요도를 PO와 판단함
***유저 시나리오: 사용자가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적어보는 것
예) WHO: 사장님은
FOR: 결제 안 한 건을 빠르게 결제하기 위해서
WANT: 결제 해야하는 것들을 한 눈에 보고 싶다.
중요도: 상
➡︎ 사장님에게 결제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디자인에 고려해야 할 1순위로 뽑힘
결제 유도 방법 및 기한 연장 방법은 시각적으로 잘 풀어냄
: 사장님도 빠짐없이 결제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 사업부도 빠짐없이 결제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
+ 사업부에 리뷰 전에는 PO와 끊임없이 체크: 사업부와 협업을 많이 했던 PO가 사업부의 의견을 더 잘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
(설득의 키가 될 근거를 함께 작성함)
C. 결론
B2B 서비스의 디자인은 보이는 화면이 복잡하지 않아 요청받은 디자인만 하게 될 수 있지만, 숨겨져 있는 비즈니스 제약사항과 사용자의 행동을 정확히 파악해 탄탄하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 ➡︎ 듣는 사람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우선순위를 꼽고 디자인을 해야 함
3. 인사이트
- 내가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서 사용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음
- 기술적 측면의 서술을 단계적인 표로 나타내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됨
- 유저 시나리오를 작성하면서 디자인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상황을 찾는 것이 중요
'아티클 > 디자인 아티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UXUI 아티클 스터디: 모바일웹 / 웹앱 /하이브리드앱 / 네이티브앱 (0) | 2023.12.22 |
---|---|
오늘의 UXUI 아티클 스터디: 글로벌 고객은 강남언니를 어떻게 사용할까? (1) | 2023.12.22 |
오늘의 UXUI 아티클 스터디: 퍼널은 줄일수록 좋은걸까? (0) | 2023.12.15 |
오늘의 UXUI 아티클 스터디: 내가 사용자 경험을 말할 때 (2) | 2023.12.15 |
오늘의 UXUI 아티클 스터디: 2024 UI/UX 디자인 트렌드(1) (0) | 2023.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