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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티클 이름

무작정 디자인하기 보다 비즈니스부터 이해해야 해요

출처 박지현(Heiji) / UX Designer / 2023년 10월 21일

 

무작정 디자인하기 보다 비즈니스부터 이해해야 해요

글. 박지현(Heiji) / UX Designer

techblog.gccompany.co.kr

2. 아티클 정보 요약

'여기어때' 사장님이 보는 B2B 서비스인 파트너 센터 고도화 프로젝트

기한: 1년

담당: 사장님 정산 페이지 디자인

과제: 새로운 정산 방식 도입으로 신규 메뉴를 추가하는 일

 

A. 문제

사업부의 요청이 잦은 B2B 서비스 디자인을 맡았으나 비즈니스 이해도 낮아 디자인의 근거를 제대로 세우기 어려웠음

➡︎ '비즈니스부터 내가 잘 이해하도록 파고들겠다'는 전략을 취함

 

B. 전략

1) 다른 사람들에게 최대한 쉽게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이해도를 끌어올림

프로젝트 기획서에 나타나 있는 기술적인 측면의 서술(어떻게 이 기능을 구현할지)을 사장님 관점에서 단계별로 최대한 단순화 시킴

예) 사용자 앱 결제 > 호텔 프론트 > 파트너 센터 > 카드 단말기 (복잡한 프로세스 도식화) 

 

다른 사람이 "요즘 어떤 프로젝트해?"라고 물으면 이런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고 참고자료로 설명해줄 수 있을 정도로 만듦

➡︎ 내가 이해할 수 없다면 사장님들도 이해할 수 없음

 

2) 비즈니스 임팩트를 파악해 디자인 우선순위를 설정

사용자 흐름에 맞게 ***유저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PO와 함께 수정

WHO, FOR WANT를 꼭 포함해 작성하고 비즈니스적 중요도를 PO와 판단함

***유저 시나리오: 사용자가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적어보는 것

예) WHO: 사장님은

      FOR: 결제 안 한 건을 빠르게 결제하기 위해서

      WANT: 결제 해야하는 것들을 한 눈에 보고 싶다.

      중요도: 상

       ➡︎ 사장님에게 결제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디자인에 고려해야 할 1순위로 뽑힘

            결제 유도 방법 및 기한 연장 방법은 시각적으로 잘 풀어냄

           : 사장님도 빠짐없이 결제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 사업부도 빠짐없이 결제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

      + 사업부에 리뷰 전에는 PO와 끊임없이 체크: 사업부와 협업을 많이 했던 PO가 사업부의 의견을 더 잘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

          (설득의 키가 될 근거를 함께 작성함)

 

C. 결론

B2B 서비스의 디자인은 보이는 화면이 복잡하지 않아 요청받은 디자인만 하게 될 수 있지만, 숨겨져 있는 비즈니스 제약사항과 사용자의 행동을 정확히 파악해 탄탄하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 ➡︎ 듣는 사람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우선순위를 꼽고 디자인을 해야 함

 

3. 인사이트

  • 내가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서 사용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음
  • 기술적 측면의 서술을 단계적인 표로 나타내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됨
  • 유저 시나리오를 작성하면서 디자인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상황을 찾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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